MY MENU

자격증 정보

제목

피부 실기시험 문제관련 Q&A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2.1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190
내용
공개 문제 관련 -

Q1. 미용사(피부) 실기 공개문제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A1.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의 “정보마당→일반자료→공개문제/출제기준”, 검정포탈사이트 큐넷(www.q-net.or.kr)의 “자격 및 출제정보→공개문제/출제기준”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2. 미용사(피부) 실기시험은 과제 구성이 어떻게 됩니까?
A2. 미용사(피부) 실기시험은 공개된 바와 같이 1과제 「얼굴관리」, 2과제 「팔, 다리관리」, 3과제 「림프를 이용한 피부관리」의 순으로 구성되어 시험이 시행됩니다. 공개문제 등은 수정사항에 의하여 새로 등재되므로 정기적으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Q3. 과제별 시험 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A3. 시험시간은 전체 2시간(순수작업시간 기준)이며, 각 과제별 시간은 1과제 70분, 2과제 35분, 3과제 15분입니다.

Q4. 기본 준비작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4. 과제 시작 전에 준비작업시간을 따로 부여하며, 이때 과제에 필요한 작업물과 도구, 베드 등을 작업에 적합하게 준비한 다음 대기하고 있으면 됩니다. 모델은 바로 작업이 가능한 상태로 되어있어야 하며, 눕혀서 대기하면 됩니다.

Q5.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와 마사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5. 미용사(피부)의 피부관리는 마사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중의 마사지와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매뉴얼 테크닉)은 목적하는 바가 분명히 다릅니다. 피부미용에서의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는 원칙적으로 화장품 등의 물질의 원활한 도포 및 그것을 돕기 위한 일련의 손 동작을 의미하며 근육을 강하게 누르거나 마사지하여 일정 부위를 자극하거나 쾌감을 유도하는 일련의 마사지 법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Q6. 피부관리계획표의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A6. 당일날 시험장에서 얼굴부위별 타입에 대한 내용과 사용할 딥클렌징제를 지정(당일 시험장 측에서 제시함)하면 그에 따른 피부관리계획표를 작성하게 되며, 이는 데려온 모델의 피부타입과는 관계없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후의 작업은 모델의 피부타입과는 관계없이 피부관리계획표 상의 제품을 기준으로 수행하면 됩니다. 기타 피부관리 계획표의 기재사항은 공개문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Q.7. 클렌징 과제의 시간이 연장되었는데 그 내용은 어떤가요?
A.7. 클렌징 과제의 시간이 10분에서 15분으로 5분 연장이 되었습니다. 이는 작업부위가 넓어짐에 따른 시간 소요의 증가와 원활한 작업과제 수행을 위해 변경된 것입니다. 작업 방법은 전과 동일합니다.

Q8. 눈썹정리 시 도구의 사용과 뽑은 눈썹은 어떻게 하나요?
A8. 눈썹정리는 가위, 눈썹칼, 족집게를 이용하여 하시면 됩니다. 족집게의 사용 시는 반드시 감독위원의 입회 및 지시에 따라야 되며, 3개 이상만 뽑아내면 됩니다. 넓은 면의 잔털과 모양내기는 눈썹칼을 이용하면 됩니다. 눈썹정리 시 제거한 눈썹은 옆에 티슈에 모아 놓았다가 감독위원의 지시에 따라 휴지통에 버리시면 됩니다(하나도 없는 경우는 미리 눈썹 정리를 다 해온 것으로 판단하여 채점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Q.9. 딥클렌징 과제는 어떻게 작업하면 됩니까?
A.9. 전에는 수험자가 모델의 타입에 따른 딥클렌징 제품을 선택하여 작업을 하였지만, 2009년 시험부터는 모델의 피부 타입과는 관계없이 4가지 타입 중 당일 지정해주는 제품 타입을 이용하여 관리를 해야 합니다.

Q10. 팩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10. 이전 과제에서는 팩도 역시 수험자가 모델의 피부타입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였지만 올해(2009)년 부터는 시험장에서 지정해주는 얼굴과 목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얼굴에서 T 존과 U 존, 그리고 목 부위의 세 부위별로 타입을 제시(전체가 한 가지 타입이 될 수도 있고, 세 부위가 각각 다른 타입이 될 수도 있음)하여 팩을 도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Q11. 팔, 다리 관리시간은 어떻게 되고 또 관리 부위는 어떻게 되나요?
A11. 팔, 다리 관리는 전과는 달리 팔 10분, 다리 15분의 시간을 부여하여 관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20분 내에 수험자가 알아서 시간을 조정하면 되었지만, 올해(2009년) 부터는 10분 동안 팔 관리를 하고, 이어 다리 부위를 15분 동안 관리하시면 됩니다. 관리부위는 공개된 것처럼 오른 쪽 팔과 오른 쪽 다리 부위 총 2부위를 대상으로 순서대로 작업하게 됩니다. 팔은 전체를 관리대상으로 하고, 다리의 경우도 전체를 대상으로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다리는 서혜부를 제외한 아래쪽 전부를 말하며, 뒤쪽도 포함되므로 뒤쪽은 다리를 들어서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Q12. 제모는 어떻게 하나요?
A12. 제모는 제공되는 왁스를 종이컵에 덜어가서 사용하여 작업하면 됩니다. 제모작업의 작업 부위는 양쪽 다리 전체 중 제모하기에 적합한 부위를 하면 되며, 제모 면적은 수험자 지참 재료인 부직포(7×20cm)를 이용할 때 적합한 정도인 4~5× 12~15cm 정도이면 됩니다. 단, 부직포를 제거할 때는 감독위원의 입회하에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Q13. 림프를 이용한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13. 림프는 시간이 20분에서 15분으로 5분이 줄었으며, 림프관리시에는 종료와 동시에 끝낼 수 있도록 하시면 됩니다. 림프를 이용한 관리는 시술 부위는 얼굴과 목을 대상으로 하며 림프절을 따라 손을 이용하여 피부관리를 하면 되며, 순서는 데콜테 부위의 에플라쥐를 가볍게 하신 후 손동작의 시작점은 프로폰두스부터 시작하시면 되고, 목관리-얼굴관리 순으로 하고 마지막 동작은 에플라쥐로 끝내시면 됩니다. 즉 전에는 시작과 끝에 에플라쥐를 생략하였지만 올해(2009년)부터는 에플라쥐 후에 프로폰두스부터 진행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진행 부위와 순서는 세부작업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14. 시중의 피부관리실 등을 보면 업소에 따라 피부관리하는 방법이 상당히 다르고 또 업소나 사람마다 행하는 시술법이 다른 것 같은데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게 되나요?
A14. 미용사(피부)는 기능사 등급의 시험입니다. 즉 피부미용사의 업무를 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동작과 시술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화려한 테크닉이나 특별한 시술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는 기본 동작의 정확도, 연결성, 리드미컬한 움직임 등 기본 동작과 자세 등을 가장 중점으로 채점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Q15. 시험 시 검정장에서 제공되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A15.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자재(왁스 워머, 온장고 등)와 베드 등은 검정장에서 준비가 됩니다. 지참 시 필요한 준비물은 공개문제 혹은 원서 접수 시에 www.Q-net.or.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Q16. 모델은 직접 데리고 와야 하나요?
A16. 모델의 경우도 미용사(일반)와 동일하게 수험자가 대동하고 와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데려온 모델은 자신이 관리하게 되며, 사전 준비 시간에 모델에게 필요한 준비물(가운, 슬리퍼 등)은 모델에게 미리 주셔야 합니다.

Q17. 모델의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17. 모델은 기본적으로 메이크업을 하고 와야 하며, 모델의 나이 상한 제한은 없어졌으며 최소 만 17세 이상이면 모델로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적이 한국인 사람 외에 조선족이나 중국계 한족 등은 모델로서 가능합니다만 피부색 등이 일반적인 한국인과 많이 달라 감독위원의 채점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모델은 현재로서는 불가합니다. 그 외에 심한 민감성 피부 혹은 심한 농포성 여드름이 있는 자(스크럽이나 고마쥐의 1회 관리 시에도 문제가 생기는 피부를 의미), 눈썹이 없거나 적어(일반적인 기준으로 가로길이의 2/3 정도가 되지 않는 경우) 눈썹관리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자, 체모가 없거나 아주 적어 제모시술에 적합하지 않은 자, 성형수술(코, 눈, 턱윤곽술, 주름제거 등)한지 6개월 이내인자, 임신 중인 자, 피부관리에 적합하지 않은 질환 혹은 피부질환을 가진 자, 암환자 등은 모델이 될 수 없습니다. 여성 수험자는 여성모델을, 남성 수험자는 남성 모델을 준비하시면 되며 사전에 모델에게 작업에 요구되는 노출에 대한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Q.18. 남자가 응시하게 되는 경우는 모델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8. 남자의 경우는 남자수험자들만 따로, 남성 모델을 대상으로 피부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델은 기본적으로 화장이 되어 있어야 하며, 만약 화장이 필요한 남성 모델의 경우 수검장의 대기실에서 모델조건에 맞는 화장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이를 위한 준비를 따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자 모델은 시험장의 베드에서 관리를 받기 위해 상의를 탈의 하여야 하며, 다리 관리시에는 하의를 탈의 하거나, 다리 관리 범위에 지장이 없도록 하의를 관리하도록 해야 됩니다.

Q.19. 볼에 화장품을 덜어서 사용해야 합니까?
A.19. 기본적으로 관리 시 위생상태의 유지를 위해 한번의 양으로 모두 사용되지 않는 한 필요한 양만큼 볼에 덜어둔 뒤 관리 시 사용되는 것이 권장됩니다. 볼 3개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에는 티슈 등으로 닦아낸 뒤 소독을 하고 재사용하시는 것은 허용됩니다(필요한 경우 소형 볼을 더 지참할 수 있음).

Q.20. 습포는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A.20. 온습포 혹은 냉습포는 관리에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습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는 관리상의 선택 혹은 방법으로 간주하여 점수화 하지는 않습니다(언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채점과 관계된 사항이므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온습포의 사용은 비치된 온장고를 이용하면 되며, 반드시 사용할 때마다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온장고 이용 시에는 집게(비치될 예정임, 개인 집게 사용가능)와 트레이(쟁반)를 사용하여 습포를 가져오면 됩니다.

Q.21. 1과제의 손을 이용한 관리시 관리 부위는 어디 까지 입니까?
A.21. 1과제의 손을 이용한 관리시 관리 대상이 되는 부위는 데콜테까지입니다. 단, 가슴 및 겨드랑이 안쪽 부위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Q.22. 재료를 구비하는데 비용이 많이 소모됩니다. 실기 재료비를 많이 받고 재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바꿀 수는 없나요?
A.22. 실기검정에 필요한 재료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모된다는 점은 십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정 시 필요하다고 제시된 재료들은 실기 검정을 위해 연습 혹은 준비에 모두 사용되는 것입니다. 재료는 한번의 시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모든 점을 감안하여서 결정됩니다. 실기재료를 지급하여 검정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시험 준비(연습)를 위해서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해야하고, 또 시험을 위해서 같은 재료들에 대한 비용을 다시 지불해야하며, 한번에 합격하지 못할 경우 같은 것을 또 지불해야 하는 등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의 소모가 있는 등외에도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항을 감안하여 결정된 사항이오니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